본문 바로가기

재무테크/인생설계

노후대비를 위한 연령별 노후전략 수립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초고령화 시대가 다가오면서 노후 준비를 위해서 국민연금만으로는 노후 준비가 부족한 것은 현실입니다.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 등에 대해 개혁의 목소리는 높아지고 있지만 개혁의 합의점에 이르기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시간이 문제이지 개혁은 이루어지겠져! 아무튼노후는 나 혼자를 위해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을 위해서 노후 준비를 해야 합니다.국가에서 지정해주는 국민연금은 기업에서 제공해주는 퇴직 연금이 있지만. 안정적인 노후를 보장받기는 어렵습니다.그래서 필요한 것이 개인 연금입니다. 노후 생활을 즐기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적합한 연금 상품을 골라야 하는데요,나이에 따라서 노후 전략이 달라지게 됩니다. 오늘은 연령별 노후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령별 노후 전략

 

 

 20대 노후전략

 

우리나라의 평균 수명은 점점 늘어나고 있어서 노후를 위해서 일찍 준비해야 보장 자산을 충분히 확보 할 수 있습니다.젊을 때 쓰고 싶은 대로 쓰고 순간의 행복을 즐기기 보다는 지금은 조금 힘들지만 노후를 위해서 오랫동안 행복할 수 있는 노후를 준비해야 합니다. 노후 준비를 얼마나 많은 자금을 투자를 하는 것보다는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 하느냐?가 중요한데, 자금보다 시간투자가 중요한 이유는 시간에 따라서 복리 효과가 달리지게 되기 때문에 입니다.시간도 중요하지만, 중간에 해약을 하지 않고 꾸준하게 투자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완전한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이죠!

복리는 원금에 이자를 더해서 새로운 원금에 대한 이자를 받아야 수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30~40대에 노후 준비 상품을 가입하는 것 보다는, 20대부터 노후를 준비하게 되면 10년 이라는 시간을 앞당겨서 노후를 준비 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더 큰 복리 효과를 누릴수 있습니다.

⚇ 30대 노후전략

30대에는 20대 보다 바쁜 삶을 살아가게 되면서 책임져야 하는 부분도 생기게 됩니다. 내 집 마련을 위한 목돈과 자녀 교육비에 대한 지출이 늘어나게 되면서 노후 준비를 해야 한다면 상당히 머리가 복잡해 지겠져!

 

30대에는 소비의 패턴을 줄이면서 노후 준비를 대비한 노후자금 마련사이에서 적절하게 균형을 맞춰줘야 합니다.

30대가 노후 설계를 위해서는 과소비, 부채, 현재자산, 소득 등 자신의 자산을 정확히 파악을 해야 지금 자신의 상황에 맞는 노후 설계를 준비 할 수 있습니다. 노후 설계는 나와 가족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보장 자산의 비율을 높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보장 자산은 나와 가족의 위험을 대비하기 때문에 보장 자산에 과련된 보험이나 투자 상품을 검토해 보아야 합니다. 보장 기준은 나와 가족에게 보장받을 수 있는 최대한 효력이 발생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 40대 노후전략

40대는 노후의 생활수준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은퇴시기를 어느 정도 알 수 있고, 은퇴 후에 생활비등 지출비용에 얼마를 준비해야 하는지 어느 정도 산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녀에 성장에 따른 교육 자금 마련, 주택의 확장도 생각해 보아야 하는 시기입니다.

  40대에 노후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생기게 됩니다.

은퇴 전에는 일정한 소득이 있지만 은퇴 이후 에는 소득 발생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연금 보험을 통해 노후 자금을 준비해야 합니다.

40대는 수입이 극대화되면서 재산형성이 본격화 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저축 비율을 최대화하고, 모아둔 목돈을 어떻게 운용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장기적으로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분산 투자를 통해서 투자 손실에 대한 위험을 낮추어야 합니다.

은퇴 후에는 노후자금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서 질병에 대한 대비가 소홀히 생각하게 되는데,

나이가 들면 들수록 질병에 대한 위험성이 높은데요, 질병 보험의 경우에는 자신이 어떤 보장을 받을수 있는지 정확하게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불필요한 보장 내역과 상품은 해지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리모델링함으로써 실질적으로 노후에 도움이 되는 상품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노후 준비를 위해서 되도록이면 20대 부터 노후준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지만, 나이에 불문하고, 현재 깨달은 시점부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차근차근 준비하는 것도 차선책이 될 수 있으니, 연금정보넷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제공받아, 무료로 상담을 해드리는 1:1 맞춤 연금보험설계로 연금보험과 노후설계를 병행, 지속적으로 노후 관리 시스템을 제공하면서 효과적으로 노후 준비를 할 수 있게 도와드리고 드리고 있으니 아래 사이트에 방문하여 자문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연금정보넷

홍보배너링크 홍보배너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