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코스/여행

천년고찰 대한불교 조계종 신륵사를 다녀와서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도자기로 더욱 유명한 경기도 여주 신륵사를 다녀와서

 

작년 가을에 다녀온 "신륵사  여행기"

 올려봅니다

 원효대사가 창건했다는 설이 있으나  확실하지는 않다고 하네요!

 

 

네이버 백과사전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신라 진평왕(眞平王) 때 원효(元曉)가 창건하였다고 하나 확실한 근거는 없다. 고려 말인 1376년(우왕 2) 나옹(懶翁) 혜근(惠勤)이 머물렀던 곳으로 유명한데, 200여 칸에 달하는 대찰이었다고 하며, 1472년(조선 성종 3)에는 영릉 원찰(英陵願刹)로 삼아 보은사(報恩寺)라고 불렀다.

신륵사로 부르게 된 유래는 몇 가지 설이 전해지고 있다. 그 하나는 “미륵(혜근을 가리킴)이, 또는 혜근이 신기한 굴레로 용마(龍馬)를 막았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고려 고종 때 건너마을에서 용마가 나타나, 걷잡을 수 없이 사나우므로 사람들이 붙잡을 수가 없었는데, 이 때 인당대사(印塘大師)가 나서서 고삐를 잡자 말이 순해졌으므로, 신력(神力)으로 말을 제압하였다 하여 절 이름을 신륵사라고 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고려 때부터 벽절[甓 寺]이라 불려지기도 하였는데, 이는 경내의 동대(東臺) 위에 있는 다층전탑(多層塼塔)을 벽돌로 쌓은 데서 유래한 것이다.

이 절의 중요문화재로는 보물 제180호인 조사당(祖師堂), 보물 제225호인 다층석탑, 보물 제226호인 다층전탑, 보물 제228호인 보제존자석종(普濟尊者石鐘), 보물 제229호인 보제존자 석종비(普濟尊者石鐘碑), 보물 제230호인 대장각기비(大藏閣記碑), 보물 제231호인 석등이 있으며, 유형문화재로는 극낙보전(極樂寶殿) 과 그이외의 부속건물로 구룡루(九龍樓) ·명부전(冥府殿)·시왕전(十王殿)·산신당·육각정 등이 있다.

 

 

 

 

 

 

연인들이 이 은행나무앞에서 서약하면 백년해로를 하다는  전설이 있다고 하는데,...

좋은 이야기 이니, 한번 믿어보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고려 말의 고승 혜근(惠勤, 1320 ~ 1376)이 입적하기 전 꽂아 놓은 지팡이가 자란 것이라는 전설이 있다네요. 신륵사와 역사를 같이한 희귀 수목으로 1982년 10월 15일 신륵사 향나무와 함께 경기도 보호수로 지정되었고, 수령은 약 600년이고, 나무 높이는 22m·나무 둘레는 3.1m, 2.7m 이랍니다.

 

 

 

남한강이 훤히 확 트인 풍경을 바라보는 이의 마음을 설레게 합니다

 

 

 

 

 

 

 

대입수능시험이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기도하기 위해 방문한 학부모님들의 정성을 수험생들은 잘 알고나 있을지!? 본인들이 제일 힘들다고 하겠지요! 수험생들이 말이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