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테크

은퇴설계 팁 노하우 알아보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은퇴준비는 인생의 총체적 행복을 늘려줍니다 같은 만원이라도 젊은 날의 만원과 노후의 만원은 그 의미가 다르지요. 탕수육을 먹은 다음에 나오는 자장면과 호주머니를 털어 겨우 사 먹은 자장면의 맛은 분명히 다른지 않겠나요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인생의 후반부에서는 건강과 삶의 여러 가지 제반여건들이 필연적으로 악활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돈의 가치는 더욱 커지겠지요





✿ 필요 자금, 납입 가능 기간을 통해 월 불입액을 계산한다

예를 들어 40대 직장인이 55세 퇴직 후 생활비 150만원, 노후 기간 25년(80세)를 가정한다면 필요 자금은 4억 5000만원(150×12×25년)이며 납입가능 기간은 15년, 월불입액은 150만원(4억 5000만÷25÷12)이 됩니다.

물론 원금만 가정한 것이기 때문에 실제 수익률을 계산하면 월 불입액은 줄어듭니다. 중요한 것은 본인이 원하는 수준의 연금액과 실제 불입할 수 있는 금액을 구체적으로 수치화해야 합니다.

 

✪ 시간에 투자해야 합니다

  만기 수령금을 구하는 공식은 원금×(1+r)n입니다
여기서 r은 수익률, n은 기간을 이야기 합니다. 즉, 수익률보다는 기간에 투자해야 만기금이 늘어나겠죠, 그래서 노후자금을 준비하는 제1원칙은 ‘지금당장 준비하라’입니다. 실제로 투자수익률 8%를 가정했을 때 5년 늦게 시작하면 똑같은 나이에 같은 연금액을 받기 위해서는 약40%의 연금액을 더 준비해야 합니다.

✿ 사망시까지 지급되는 현금자산을 마련합니다

의료기술 발달로 평균수명이 급속히 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한다면 연금 기간이 정해져 있는 확정형 연금은 장수리스크를 제거하지 못합니다.

또한 시장의 변화 등 부동산 시장의 변동성, 자녀들의 요청 등을 감안한다면 현금자산을 연금화하는 것이 현명한 노후 준비의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자녀들에게 올인하지 않습니다

지나친 교육비의 지출은 연금준비 여력을 감소시키고, 이는 곧 노후 준비를 못하게 하는 결정적인 요인이 됩니다.

자녀의 교육뿐만 아니라 후에 자녀에게 경제적 부담을 전가하지 않는 것 역시 진정 자녀를 사랑하는 방법일 것입니다

 

✿ 소액이라도 반드시 준비해야 합니다

젊었을 때 30만원은 큰 돈이 아닐지라도 노년의 30만원은 큰 금액입니다

자녀에게 매달 꼬박꼬박 돈을 보내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부모는 얼마나 될까요? 비록 소액이라도 매년 나오는 연금은 은퇴 후 마음의 여유를 가지게 할 것입니다.



목돈의 경우↓  매월 일정한 연금의 경우☞


➊ 상속문제로 인한 가족분란이 우려될 수 있습니다

 

➊ 매달 고정적인 생활비를 안정적으로 마련할 수 있습니다.

➋ 창업실패로 인한 손실 가능성이 큽니다

➌ 노후의 건강문제로 목돈관리가 어렵습니다

 


☞   아래 클릭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링크] 재테크부터 내집마련설계까지 금융 전분야 무료재무설계와 포트폴리오 제공.